본문 바로가기

일상속 즐기기/반려동물

[반려견] Dog walker 도그워커

 

반려견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산책이다. 강형욱 님께서 예전 세상에 나쁜개는 없다에서 말했듯이 가정견의 경우 대부분의 문제는 산책을 통해 해결된다고 했다. 그래서 반려견을 키울 때 매일 산책시킬 수 없다면 키우지 말라고 할 정도다. 반려견은 산책을 통해 다양한 것을 배우고 얻는다. 간단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스트레스 해소

반려견은 산책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시킬 수 있다. 특히, 냄새를 맡고 마킹하는 것은 강아지가 가장 재밌어하는 놀이이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하다.

 

2. 사회성 교육

산책을 통해 반려견은 다양한 강아지의 마킹 냄새를 맡으며 주변의 강아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산책 중에 다른 강아지를 만나며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3. 자존감 상승!

보호자와 같이 있으면서 행복감을 느끼고, 자신감이 상승한다고 한다.

 

4. 보호자와의 유대감

산책을 통해 보호자와 교감을 하게되고 교감을 통해 주인과의 유대감을 상승시킬 수 있다. 실제로 가족 중에서 산책을 많이 시켜주는 사람을 따르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중요한 산책을 직장생활과 육아에 있다보니 조금씩 강아지 산책의 우선 순위가 밀리더니 산책을 못나갈 경우엔 1주일에 한번 밖에 못나가는 경우도 많아졌다. 그런데 이런 상황은 나만 겪는 문제가 아니었나보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만 겪는 문제가 아닌 듯 하다. 외국에서도 마찬가지로 직장생활로 인해 반려견이 혼자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산책을 대신해주는 도그워커 Dog Walker가 직업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도 같은 문제를 겪기 때문에 이 도그워커가 조금씩 수요가 생기면서 직업이 나타났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싸이트가 하나 둘씩 생겨났고, 전문 교육까지 같이하는 업체도 생겨났다. 예약을 통해 강아지를 산책을 시킬 수 있고, 빈집에 도그워커가 들어가는 것이 걱정인 사람을 위해 CCTV 설치 지원도 포함되기도 한다.

아직은 수도권 지역에 집중되어 있지만 각 지역적으로 전문적이진 않겠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도그워커도 생기고 있는 추세이다. 가격을 보면 1회에 3만원을 하는 업체도 있고, 산책 시간을 기준으로 1시간 단위로 1만원씩 받는 업체도 있다.

도그워커 업체에서 진행하는 교육은 클리커교육, 반려견 의사소통 바디랭귀지 교육, 반려견 마사지, 강아지 기본예절 교육 등인데 강아지 산책의 경험상 기본예절와 강아지 바디랭귀지 교육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가장 활동이 활발한 업체인 우프란 업체는 도그워커를 모집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은 사람을 모집하고 있다.

 

- 일정한 시간에 직장활동을 할 수 없는 주부

- 좋아하는 다른일도 병행해보고 싶은 프리랜서

- 반려견을 키우고 관련일을 해보고 싶은 분

-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자유롭게 활동하시고 싶으신 분

 

그나라의 수준을 볼려면 그나라의 동물의 복지를 보면 안다고 했다. 서서히 반려견을 생각하는 모습들이 좋은 방향으로 가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아진다. 무지개 다리를 건넌 우리 둥이를 위해서라도 다른 강아지의 행복을 생각하며 살아볼까 한다. 나도 한번 배워보고 하고 싶은 직업 중에 하나다.